평택·안성 디지털 기독교 문화선교협의회
HOME   │   LOGIN   │   SITEMAP   │   구)홈페이지 바로가기
문화마당
HOME > 문화마당 > 자료실
자료실

 
작성일 : 20-10-13 07:13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빌4:15~18)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3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빌4:15~1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친 우리 시대에 트로트는 열풍을 넘어 광풍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지난 추석 연휴 KBS를 통해 방송된 ‘2020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쇼는 시청자에게 깊은 감동을 안겼습니다.

가수 나훈아가 직접 작사 작곡한 신곡 ‘테스형!’은 큰 화제가 됐습니다. 이 곡은 나훈아가 지난 8월 발매한 ‘2020 나훈아의 아홉 이야기’ 앨범 수록곡으로 고대 철학자 소크라테스에게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라는 가사로 질문을 던집니다.

...

소크라테스는 40세에서 70세에 이르기까지 약 30년 동안 아테네 시민의 정신혁명을 위해 자신의 생애를 바쳤습니다. ‘불신앙과 청년의 유혹’이라는 두 가지 죄명으로 사형 선고를 받은 그는 감옥에서 독배를 마시기 전, 사랑하는 제자 플라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소크라테스는 첫째 진실하게 사는 것, 둘째 아름답게 사는 것, 셋째 보람 있게 사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믿음의 선배 바울 사도는 빌립보서 4장을 통해서 권면하고 있습니다.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18절)고 말합니다.

 

바울은 그리스의 작은 소도시 빌립보로부터 1000㎞를 마다하지 않고 찾아온 에바브로디도를 통해서 빌립보 교인들이 베푼 사랑과 은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고 칭찬합니다.

 

신학자들은 그 먼 곳까지 바울을 찾아간 에바브로디도란 인물을 주목합니다. 성경에는 그가 어디 출신이며 어떤 사람이었는지 명확하게 소개하고 있지 않지만 유추해 볼 때 아마도 빌립보 감옥의 간수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사도행전 16장에 등장하는 바울과 빌립보 감옥의 간수와의 만남은 극적입니다.

 

 바울과 실라는 복음을 전하다가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빌립보 감옥에 갇혔습니다. 그 상황에서도 두 사람이 한밤중에 기도하며 찬송할 때 큰 지진으로 감옥 터가 움직였고, 문이 다 열렸으며 매였던 것이 풀어졌습니다. 아마도 간수였던 에바브로디도는 옥문이 열려 죄수들이 다 도망한 줄 알고 낙망하여 자결하려 했습니다. 그때 소망의 소리가 들렸습니다. “우리가 도망하지 않고 여기 있습니다. 그만하십시오.”

 

사도행전 16장 30절에서 간수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선생들이여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 간수의 입장에서는 책임을 다하지 못한 일로 인해 문책받을 것이고 그로 인해 앞날에 먹구름으로 가득 찼을 텐데도 어찌 된 일인지 바울과 실라는 다른 죄수들과 같지 않음을 깨닫고 이렇게 묻습니다. “어떻게 사는 것이 사람답게 사는 것입니까.”

 

그 후의 일은 빌립보서를 통해 간수의 삶을 재조명해 볼 수 있습니다. 에베소교회에 비해서 작고 힘없는 교회였음에도 자색 옷감 장사 루디아를 통해 세워진 빌립보교회에서 에바브로디도는 든든한 성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는 빌립보 교인들의 헌금을 모아 사도 바울의 옥바라지를 위해 먼 곳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갔습니다.

 

빌립보 교인들처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에 마음을 쏟읍시다. 오직 선을 행하고 나눔이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 이것이 참된 제사(예배)임을 잊지 않는 성도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오늘의 설교] 안성중앙교회 송용현 목사

 

◇안성중앙교회는 한국교회가 에큐메니컬 운동으로 분열되던 1962년, 보수신앙을 지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주님과 더불어 행복을 가꾸는 교회, 기도보다 앞서지 말자는 표어 아래 세상을 섬기는 공동체입니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59332&code=23111515&sid1=mis&fbclid=IwAR3YLHofrQWbIfKgOr5WaIXn313qg3oTCAYLKDPcDzGVhkcA0AWFh43dkmw